2024.03.26 (화)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출입국관리직 합격했어요!

2019 국가직 9급 합격생 ○○○

  저는 인서울 주요대학교 다니고 있었고 공무원 공부에 정보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냥 수능 때 공부한 국어,영어 베이스 정도 있었습니다. 시험 준비초기에는 7급 준비를 했었고 작년에 시험을 쳤으나 떨어져서 9급 출입국관리직으로 선회해서 지원하였고 최종합격했습니다.


 저는 일반 공무원의 행정일을 하는 것은 재미없어보였고 글로벌하고 뭔가 전문성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출관직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출관직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해외 연수기회도 있고 영사로도 파견나가는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여러 메리트들이 많아서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공항에서 주야 교대근무하면 9급 박봉을 커버할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런 저런 장점이 많다고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때 어떤 공무원 강의사이트가 좋은지도 잘 몰랐고 검색해서 찾던 중 아모르이그잼 사이트에 정말 다양한 직렬을 대비해주는 선생님들이 많았고 제가 원하는 과목 선생님들도 계셨기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부시간은 아침 7시 20분 기상 8시에 책상에 착석하여 밤 10시~10시 반 정도 까지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독서실,도서관에서 공부하면 사람들이 신경쓰이고 또 공부도 잘 안될거 같고 시간도 절약하고자 집에서 공부했습니다. 중고등학생때는 집에서 공부 전혀 안되었지만 진짜 공무원이 너무 되고싶다는 결심을 한 이후에는 진짜 제 자신을 칼같이 시간 지키게 해서 공부하였습니다.물론 공부 처음에는 시간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어 공부 좀 하다 쉬고 이런 것을 반복했더니 공부를 제대로 하고있는지 잘 몰랐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제대로 하고있는지 측정하기 위해 스톱워치를 구매했고 매일매일 시간 체크를해서 10시간~11시간 정도는 무조건 채웠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측정하면서 공부하니까 제대로 공부하는 느낌이 들더군요.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강의는 최대한 줄이고 자기공부를 하자는 것입니다
 
  국어 강경욱 선생님 강의 듣고 느낀건 최신강의를 들어야겠다는 것입니다. 제가 애매한 시기에 시작해서 최신강의가 없어서 1년전 강의를 들었더니 트렌드가 진짜 많이 다르더라구요... 강경욱 선생님 옛날 강의는 뭔가 현재 트렌드와 다른 부분을 강조하고 그런점이 있어서 처음에 국어 공부하는데 힘들었습니다. 근데 최신 강의 듣고 서서히 적응하고 반복 복습해서 결국 어느정도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강경욱 선생님은 참 신기하신분입니다. 뭔가 수업 대충하시는거 같은데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은 잘 찍어주십니다. 근데 문법 강의에서 빨리 빨리 넘어가는 부분은 초심자들이 따라가기가 좀 빡셌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있다면 본인이 스스로 더 복습을 철저히 해서 자기공부를 하는데 집중한다면 오히려 강의에 의존하는거보다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는 일단 문법, 독해 베이스가 있어서 최대한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 그냥 필요한 부분 부분 들었는데 선생님 정말 학생들을 생각해주시는 분 같았습니다. 현강생뿐 아니라 인강생들을 위해 몇주차 수업 이런거 알려주시고 인강생들도 실강 느낌나게 강의 해주시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기초부분을 많이 가르치시기도 하기 때문에 베이스 없으신분들은 기본 이론부터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강신청당시 수능때 들었던 황현필 선생님 계시기에 반가워서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수능때도 강의력이 워낙 좋으셨기에 믿고 들었죠. 근데 그 해에 다른 학원으로 옮기시더라구여.. 그래서 커리큘럼 끊기는 사고가..다른선생님 찾던중 이명호 선생님 수업신청해서 들었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심화강좌가 최고입니다. 한국사의 엄청난 양 속에서 막연했던 흐름을 잘 잡아주시고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서 외우게 하시는 수업 덕분에 한국사 내공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홍만선의 산림 경제, 정인홍 합천, 곽재의령 등등 아직도 잊혀지지않네요 ㅋㅋ.. 어떻게 그런 음을 따오셔서 뇌리에 남게 하시는지 정말 대단하신분입니다. 한국사 처음하시는 분들은 이명호 선생님 강추드려요!


  기본이론 들었는데 정말 너무 심할정도로 간단하게 가르쳐주셔서 좀 곤란했어요.. 하지만 뭐 큰틀 잡는 데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국제법 과목은 강의만 듣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갈고닦아야 실력이 느는 과목이라 최대한 강의는 자제했고 제 스스로 책 읽으며 무한반복했습니다. 물론 기출문제는 필수로 다 풀었구요 요즘 국제법이 어려워지는 추세인데.. 김중일 선생님 강의 듣긴 했는데 강의를 들어도 무서운게 국제법... 답이 없으니 더 열심히 해야할거 같아요.


  김태성 선생님의 수업 첫 시작 한마디가 항상 귀에 맴도네요 오늘 공부하기좋은날씨죠 너무 슬픈말.. 하지만 강의는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행법도 최대한 강의수강 자제하고 혼자 책읽고 문풀 반복했습니다.

  시험 전에는 동형모의고사 필수로 수강했고 기본서 읽는 것 보다는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제가 작년에 한번 실패했던 까닭은 문제 적당히 풀고 기본서를 반복해서라고 생각되어 올해는 무조건 문제풀이위주로 돌렸습니다.


  면접준비는 피티윤 선생님 신청해서 들었고 실강 3번정도 갔습니다. 면접준비를 엄청 빡세게 하는거보다는 피티윤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했고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스터디 신청해서 스터디 원들과 서로 질문하고 도와주며 준비했습니다.


  작년에 시험에 떨어지고 너무 슬펐는데요. 시험떨어지고 2주 정도 놀고 바로 다시 공부했어요. 근데 시험 한창 달릴때처럼 10시간씩은 못하고 5~6시간씩 했는데 이런식으로 조금이라도 해두는게 좋은거 같아요. 너무 공부시간에 집착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일주일에 하루는 꼭 쉬세요 그러면 슬럼프도 잘안옵니다.


  9급 시험은 맘먹고 열심히 하면 언젠가는 되는 거 같습니다. 시험장에서는 멘탈이 제일 중요한거 같아요! 공부 평소에 최대한 열심히 하시되 시험치실때는 마음 편히 집착하지말고 최대한 실력발휘하고 후회없이 끝내세요.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