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구름조금파주 5.5℃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7.0℃
  • 맑음인천 5.1℃
  • 맑음수원 6.2℃
  • 맑음대전 7.6℃
  • 맑음대구 9.7℃
  • 맑음울산 6.9℃
  • 맑음광주 9.5℃
  • 맑음부산 8.2℃
  • 맑음제주 9.0℃
기상청 제공

국가직 9급 공채 필기시험, 강화된 방역대책으로 코로나19 대비


올해 국가공무원 9급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이 확진 수험생을 위한 별도시험장 운영 등 강화된 방역대책으로 내달 2일 치러진다. 일반시험장에서도 당일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해 결과에 따라 일반 수험생과 분리 응시하도록 했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오미크론 확산 방지 및 수험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오는 42일 국가직 9급 공채 필기시험을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년간 누적된 대규모 시험에서의 방역 비법(노하우)을 반영한 강화된 시험방역 체계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확진격리자 등 관리대상 파악 및 관리

인사처는 중앙방역대책본부와 법무부의 협조를 통해 응시자 및 시험종사자를 대상으로 확진·자가격리 등 관리대상을 파악, 관리한다. 이를 위해 인사처 직원을 중앙방역대책본부에 파견해 관리대상 수험생에 대한 상시 점검체계를 구축했다. 확진 여부 확인 등 밀착관리를 위해 시험일 전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자진신고시스템을 운영, 특이사항이 포착되는 수험생은 별도시험장 또는 예비시험실에 응시하도록 안내 조치한다. 자진신고시스템을 통해서는 확진·격리자 등 관리대상 인원 포함 여부를 사전에 파악하고 응시자 및 감독관의 건강 상태 등을 중점 관리한다.

 

일반 수험생과의 동선 중복을 막기 위해 확진격리자를 위한 별도시험장을 전국 10개소에 마련·운영할 예정이다. 별도시험장에는 인사처 직원 등 채용집행 경험이 풍부한 유경험자를 파견해 안전하게 관리한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의료인력도 추가로 배치한다.

시험장 방역관리 강화

시험장 현관에서는 출입 수험생 전원을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실시, 기침·발열 등 유증상자는 예비실에서 응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각 시험장에는 자가진단도구(키트)를 비치하고 필요시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진행, 결과에 따라 일반수험생과 분리 응시하도록 했다.

 

권역별로 시험장을 총괄하는 과장급 지역책임관을 지정해 방역수칙 이행 여부를 철저히 관리한다. 수험생 밀집도가 높은 화장실 손잡이 수시 소독 등 수험생 화장실 사용 관리를 강화하고, 이동 간에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한편, 확진자 및 유증상자 관리를 위해 격리대상자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고, 별도시험장 등 지원을 강화한다. 시험일 현재 재택치료 중인 수험생은 방역 당국과 협의하에 임시외출을 허용, 권역별 별도시험장에서 응시가 가능하다. 시험장 이동시 대중교통은 이용할 수 없으며, 개인차량, 방역택시 등을 이용해야 한다. 전담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치료 중인 수험생의 경우에는 해당 기관으로 직접 인사처 직원을 파견해 시험을 진행한다.

 

시험실 안전대책 강화

수험생 간 1.5m 이상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실별 수용인원을 30명 수준에서 평년의 65% 수준인 시험실별 20*으로 축소 운영한다. 시험 당일 문자 안내를 통해 시험장 현관에서 안내문 확인 없이 발열검사 후 곧바로 입실하도록 조치했다.

* ‘21년 응시율(79%) 고려 시 실제 시험실별 인원 16명 이내로 예상(수험생간 거리두기 평년의 2배 이상)

 

시험실 밀폐 방지를 위해 시험실 냉난방을 중지하고, 창문 및 출입문을 수시로 개방해 강화된 환기 기준을 적용한다. 수험생 간 밀접 방지를 위해서는 시험 준비시 좌석을 최대한 넓게 재배치해 수험생 간 간격을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시험장 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시험장 소독·환기 및 시험관계자·응시자 외 출입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수험생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아 수험생 방역준수 동영상을 제작·배포하고, 개인위생 및 방역수칙 준수 안내문을 문자메시지를 통해 발송할 계획이다.

사후관리

확진·격리자가 응시한 시험실 감독관에 대해서는 자가진단도구(키트)를 지급해 자가검사를 실시하도록 하며,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하도록 했다.

 

시험장에서 발생한 폐기물에 대한 관리도 강화된다. 수험생이 가져온 물품은 모두 본인이 직접 수거하도록 안내하고, 시험 종료 후 방역담당관이 시험실 순회·회수점검 및 방역 전문 업체를 통해 시험 전2회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온준환 공개채용1과장은 오미크론 확산세로 안전한 시험 운영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만큼 강화된 시험방역 대책으로 모든 수험생이 안전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수험생들도 개인 방역수칙 및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올해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은 5,672명 선발에 총 165,524명이 지원해 29.2: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