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파주 8.1℃
  • 맑음강릉 7.1℃
  • 맑음서울 8.6℃
  • 맑음인천 8.1℃
  • 맑음수원 8.5℃
  • 맑음대전 8.8℃
  • 맑음대구 9.1℃
  • 맑음울산 8.7℃
  • 맑음광주 9.1℃
  • 맑음부산 9.5℃
  • 맑음제주 10.8℃
기상청 제공

9급·7급·5급공무원

지자체, 재난 등 긴급상황시 조속한 지방공무원 임용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지방 인사운영의 자율과 책임을 강화하고 유연하고 합리적인 인사운영을 위해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인사관계 법령의 일괄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방자치단체가 스스로의 권한과 책임 아래 주도적으로 인사를 운영하여 인사역량과 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활력 넘치는 지방시대의 주역이 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

 

이번 계획은 인사 자율성과 유연성 확대(4개 추진과제), 인사 책임성과 신뢰성 제고(5개 추진과제), 임용시험 제도 합리성 강화(3개 추진과제) 3대 추진전략의 12개 세부추진과제로 구성되었다. 지방공무원법, 지방공무원 임용령, 지방전문경력관 규정,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지방공무원 평정규칙등의 5개 법령과 예규 등에 대한 개정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사 자율성과 유연성 확대

먼저, 지자체 내 휴직자 결원보충에 대한 탄력성을 제고한다. 현행, 출산휴가(90)와 연계해 3개월 이상 육아휴직시에만 인정하던 결원보충을 병가와 질병휴직 등으로 합산 6개월 이상인 경우에도 결원보충으로 인정해 휴직 등에 따른 지자체의 업무공백을 최소화한다.

 

지방공무원 대상 초과근무 연가전환제 도입을 추진한다. 이미 시행중인 국가공무원 제도에 맞춰 지방공무원도 조례로 정하는 경우, 공무원이 희망하면 시간외근무수당을 지급받는 대신 해당 근무시간을 연가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지방공무원은 시간외근무를 하게 되면 수당으로만 보상 가능

 

지자체의 전문직위* 가산점 부여 자율성을 강화한다. 종전 행안부장관 협의가 필요하던 지자체 전문직위 가산점 부여 기준을 지자체가 별도 협의 없이도 자율적으로 결정·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는 직위를 전문직위로 지정해, 3년의 전보제한을 적용하되 이에 따른 수당 지급

 

공무원 인사이동의 유연화를 지원한다. 국가공무원이 강임 후 지방으로 전입해 승진하는 경우 종전 국가직 경력 인정여부를 임용권자인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장이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현재 한 지자체에서만 근무해야 했던 지방전문경력관*도 다른 지자체나 기관으로의 전보·전출(직무분야·직위군 변경없는 경우)이 가능하게 되었다.

*계급·직군·직렬 구분없이 한 직위에서 계속 근무하는 공무원

 

2. 인사 책임성과 신뢰성 제고

지방 소청심사위원의 연임을 1회로 제한한다. 지방공무원 징계 등에 대한 소청을 심사·결정하는 소청심사위원회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종전 제한이 없던 소청심사위원의 연임을 1회로 제한한다.

 

지방공무원 대상 징계처분의 실효성을 확보한다. 징계처분의 효력 집행 시기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어 휴직자가 재직자에 비해 유리해지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휴직자에 대한 징계처분의 효력을 휴직기간 종료 후부터 발생하도록 개선한다. 종전에는 성비위(성폭력처벌법상 성폭력범죄, 양성평등기본법상 성희롱) 피해자에 한해 가해자가 어떤 징계처분을 받았는지 그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었으나, 갑질 행위* 피해자도 성비위와 마찬가지로 그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게 한다.

*우월적 지위 등을 이용해 다른 공무원 등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등의 부당행위

 

지자체장에 대한 겸직 허가 관리를 강화한다. 지자체장의 본인에 대한 겸직 허가는 내부 공무원이 아닌 전원 외부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겸직심사위의 심사를 거치도록 하여, 지자체장에 대한 겸직 심사제도의 실효성과 공정성을 제고한다.

 

지방공무원의 부패·공익신고 등의 보호를 강화한다. 현행 개별 법률에만 규정된 신고자에 대한 불이익·신상공개 금지 등을 지방공무원법에도 직접 규정하여, 공무원이 위법·공익 침해행위에 대해 두려움없이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지방공무원 채용절차 공정성 확대를 추진한다. 경력경쟁임용시험의 공정성 제고를 위해 자치단체별로 규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최종합격자 발표 전에 임용과정이 적절하였는지를 자체 점검하도록 한다. 시험응시자와 관계있는 자뿐만 아니라, 시험주관 부서 소속 공무원 등 시험실시와 직접 관계가 있는 자도 시험위원 위촉을 제한한다.

 

3. 임용시험 제도 합리성 강화

재난 등 긴급상황시 조속한 임용이 가능해진다. 시험실시기관의 장이 긴급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행안부장관 또는 교육부장관 협의없이도 경력경쟁임용시험의 공고기한을 달리 정할 수 있도록 한다.

 

그밖에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위탁의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응시수수료 반환 및 시험기일 정비등도 추진한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지역 주도 지방시대의 핵심은 무엇보다 지자체의 경쟁력과 역량 제고에 있다라며, “오늘 발표한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빈틈없이 추진해 지자체의 활기차고 유능한 공무원들이 지방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