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목)

  • 구름많음파주 -3.3℃
  • 맑음강릉 1.7℃
  • 박무서울 -0.6℃
  • 박무인천 -1.2℃
  • 박무수원 0.3℃
  • 연무대전 3.0℃
  • 흐림대구 5.8℃
  • 흐림울산 7.4℃
  • 박무광주 6.0℃
  • 부산 8.1℃
  • 제주 10.5℃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합격에 필요한 건 체력!

2018년 지방직 전산직 9급 공채 남동○

안녕하세요. 2018 지방직 전산직 9급에 합격하여 합격수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눈으로만 보던 합격수기를 직접 쓰니 감회가 남다르네요. 전 개인적으로 합격에 필요한 건 체력이라고 봅니다. 길게는 두 시간 짧게는 한시간 20분정도 가만히 앉아서 최대한의 정신력을 끌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틀에 한번씩은 런닝머신으로 30분씩 뛰는 것으로 체력을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 준비
(2017.01.01 ~ 2018 현재(9급 합격 후 7급 준비중)

준비는 지안공무원학원에서 제공하는 전산직 365 지안패스로 집에서 했습니다. 2018 지방직 최종 채용이 되었다는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 7급 준비기간 : 2017.01.01 ~ 2018.현재
○ 9급 준비기간 : 2017.10.01 ~ 2018.04.31


2. 과목별 학습

1) 국어
지안 - 윤서영 ; 지안에듀에서 제공하는 기본이론, 문제풀이, 모의고사 과정을 모두 진행했습니다. 정리도 깔끔하게 해주시고 재밌게 강의해주셔서 팍팍한 공시생 생활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급을 준비했기 때문에 좀 더 꼼꼼히 살펴보려 노력했는데, 이렇게 공부하니 좀 더 오래 머리에 남는 것 같습니다. 보다 꼼꼼히 살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문학, 문법, 비문학은 교재만 봤고 한자는 사자성어 정도만 봤습니다.
올 해는 한자가 별로 안 나와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2) 영어
감각을 놓치지 않기 위해 기본강의와 지안 빅모의고사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3) 한국사
지안 - 한영 ; 지안에듀에서 제공하는 기본이론, 문제풀이, 모의고사 과정을 모두 진행했습니다. 한영쌤은 지엽적인 부분도 조금씩 언급해주시고 필기해주셔서 올 해 말도 많고 탈도 많던 한국사 시험에 크게 당황하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론서만 보기에는 사실 부족한 점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푸시면서 이론정리를 추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 기출문제와 이론서만 보아도 문제풀이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소거법으로 풀기 때문에 너무 어색한 부분은 틀리라는 문제라고 인식하고 잘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4) 컴퓨터일반
지안 - 박태순 ; 7급만 보자는 마인드로 준비했을 때에는 사실 컴퓨터일반에 7급 과목이 들어가기 때문에 특별히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9급을 준비하면서는 앞부분의 7급 과목이 아닌 부분들에 대해서만 강의를 들었습니다. 9급만 준비하신다면 전부 듣는 것이 맞고 7급도 준비하신다면  7급 과목이 개설되기 전에 미리 9급으로 예습하신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컴퓨터 일반과목에 대해서는 이론강의와 모의고사를 증심으로 공부했습니다.


5) 정보보호론
지안 - 조상진 ; 지안에듀에서 제공하는 기본이론, 심화이론, 문제풀이, 모의고사 전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사실 정보보호론은 7급과 9급의 난이도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올 해는 서울시 7급보다 9급이 더 어려웠습니다. 그러므로 7급이든 9급이든 커리큘럼대로 잘 따라가시다 보면 어느새 점수가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론서는 좀 더 꼼꼼하게 보셔야 하기에 이론필기를 조금 깔끔하게 하시도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슨 과목이든 회독수가 갑입니다. 최대한 많이 보시고 최대한 꼼꼼하게 보신다면, 어렵게 나오든 쉽게 나오든 크게 당황하지 않으실 겁니다. 모두 힘 내시고 관운이 따른다면 1년안에 끝내실 것이고 아니더라도 2년안에 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면접

 저희 지역은 1배수 인원만 뽑았기 때문에 면접 준비에는 큰 압박은 없었지만, 저는 혹시 몰라 학원에서 면접강의를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하시는 것처럼 스터디를 하시면 가장 좋겠지만, 시간이 부족하고 초조하다면 면접강의로 그 마음을 달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들 힘내세요!! 붙을 사람은 분명 붙습니다. 그게 자신이라고 믿는다면 분명 합격하실 겁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