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동대문구청 박은영(사회복지직 합격수기)

  • 등록 2016.06.27 23:38:06
크게보기

동대문구청 박은영



수험기간 6개월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9월에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해서 올해 3월 사회복지직에 합격해 동대문구청에서 근무하게 된 박은영입니다. 제가 그랬듯, 공부하면서 끊임없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방법이 맞는건가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을 수험생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 이 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저는 공부를 시작한 때에 나이가 39살이었습니다. 공부라는 것을 해본지가 10년이 넘었고 특히 영어는 정말 기초까지 희미해져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저는 몇 가지 기본계획을 세웠고 철저히 지켰으며 좋은 결과를 가졌습니다.


기본전략


첫째, 하루 10시간은 무조건 공부해야 한다.
처음에는 정말 공부는커녕 앉아 있는 것조차 너무 힘들었습니다. 두 달 정도 지나서 적응이 되었고 그때부터는 집중력을 올렸습니다. 아침 8시부터 오후 1시까지 공부하고 1시간 점심시간, 2시부터 6시까지 공부 30분 저녁 먹고 9시까지 공부하기를 6개월 동안 규칙적으로 했 습니다.


둘째, 영어를 잡지 못하면 가망이 없다.

특히 어휘를 해결해야 한다. 저에게 영어는 항상 60점이었습니다. 쉽든 어렵든 항상 60점... 그런 제가 6개월 후 본시험에서 80점을 받았습니다. 저는 제가 합격 한 것은 영어 점수를 80점까지 끌어올렸기 때문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나쌤에게 가장 감사하는 부분입니다. 수업 첫날 선생님께서는 어휘책을 들고 “제발 다른 곳에 삽질하지 말고 이 어휘책의 1, 2 단계만이라도 머릿속에 집어넣어! 그럼 내가 점수 만들 어 주겠다고...” 1, 2단계 합쳐서 고작 150장이었고 단어 도 그렇게 많지도 않았습니다. 이것만 하라고?? 정말 이 것만 해도 되나?? 주위의 많은 친구들이 정말 두꺼운 보 를 들고 있는 것을 보면서 엄두가 안 났는데 이거라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전문가가 된다는데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9, 10월 두 달 동안 하루 4시간씩 할애 해서 정말1, 2단계만 10번 이상 돌렸고 시험 치는 날까지 저는 이것만 했습니다. 지나쌤의 처방이었습니다. 저는 100점이 목표가 아니라고, 80점이면 되는데 단기간에 어떻게 하면 되겠냐고 물었을 때 선생님은 그럼 어휘 1,2단계, 문법포인트 200개 무한 반복하면서 나중에는 이것을 하루에 볼 수 있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일단 하기로 한거 무조건 믿고 그렇게 6개월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딱 내가 가고자 했던 점수를 얻었습니다.


셋째. 기본서에 충실하자 꼼꼼하게 많이 보자.
기본서 하나를 정해서 처음에는 이해를, 이해 후에는 철저한 암기를 반복했습니다. 처음에 한번 보는데 한 달 이 상 걸리던 것을 2월달에는 2주에 5과목 기본서를 한번 다 볼 수 있도록 정리와 암기를 반복했습니다. 암기과목은 계속 잊어버리기 때문에 정말 반복 밖에는 길이 없습니다. 마지막까지 놓지 말고 정리와 반복하기를 추천합니다.


마무리하며...
공부할 때 옆에서 공부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저 아이가 저 강의를 듣는데 나도 들어야 하지 않을까... 저 어휘 책을 보는데 난 안봐도 될까... 저 특강 들어야 할까... 불안함으로 매 순간 흔들렸습니다. 그러나 지나고 보니 그 친구들을 볼게 아니라 나를 봤어야 했습니다. 과목마다 목표점수를 정하고 그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방법을 찾았어야 했고 선생님들과 상담을 했어야 했습니다. 그랬 다면 좀 더 덜 불안하고 내 페이스로 공부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수험뉴스 기자 studynews79@naver.com
Copyright @2016 수험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수험뉴스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5 보라매우성아파트 발행인 : 이광우 | 편집인 : 이광우 | 이메일 : newsstudy@naver.com Copyright ©2016 수험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