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9 (화)

  • 맑음파주 11.8℃
  • 맑음강릉 15.5℃
  • 맑음서울 13.8℃
  • 맑음인천 14.2℃
  • 맑음수원 13.6℃
  • 구름조금대전 14.8℃
  • 맑음대구 17.1℃
  • 황사울산 16.6℃
  • 구름조금광주 15.4℃
  • 황사부산 17.8℃
  • 황사제주 17.6℃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독학으로 공부하다 결국 실강 듣고 합격!

2018 기술직 9급(토목직) 합격생 ○○○

● 전체 수험기간 : 2017.02~2018.06


● 점수
국가직 71점 [국어 70, 영어 80, 한국사 85, 역학 65, 설계 55]
서울시 85점 [국어 95, 영어 70, 한국사 85, 역학 90, 설계 85]
● 스펙 : 30대 초반 / 토목과 졸업 / 토목기사


● 공부방법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고 처음에는 독학을 했습니다. 주말 없이 12시간씩 공부하며 공부량이 쌓이는 것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공무원 시험에 대한 이해나 정보없이 막무가내로 공부했기 때문에 머리에 남는게 적었고 책상에는 오래 앉아 있었지만 정작 문제는 손도 못 대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자신감도 떨어지고 슬럼프도 와서 그 후로 몇 달을 더 허비했습니다. 그러다 17년 9월부터 지안학원 종합반을 수강하기 시작해서 최근 면접강의까지 실강으로 들었고 현재는 18년 서울시1차와 국가직 9급에 최종 합격하여 신임자과정 교육중에 있습니다. 혹시 저처럼 시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자기관리가 안 되서 공부량이 부족하신 분들은 저처럼 학원 실강으로 극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부터는 독학할 때와 다르게 학원 선생님들께서 공부요령이나 수험생활 정보를 많이 알려주셔서 효율적인 공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국어
  국어는 문법이론에 80%이상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국어 문법은 영어단어처럼 투자한 시간만큼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정직한 파트입니다. 상대적으로 투자시간이 적었던 문학/비문학 파트는 기출풀이 및 모의고사 강의시간에 최대한 정리하자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윤서영 선생님께서 두문글자를 활용해서 국어문법을 정리해 주시는게 문제풀이때 까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전문법도 수험생이 포기하기 쉬운 파트인데 이해쉽게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표 문제로 오선희 선생님강의도 기출풀이 2회독 때부터 듣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카카오톡으로 맞춤법, 표준어, 한자단어를 보내주시는데 틈틈이 보면서 어휘가 많이 늘게 되었고 특히 실전모의고사 수업을 들을 때 찍어주셨던 문제가 유사하게 시험때 나와서 시험때 득점할 수 있었습니다.


○ 영어
  김성익 선생님 강의 덕분에 5과목 중 영어에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그 이상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듣다보면  들을수록 공부해야 할 것이 많아지고 부담이 가중되는 강의가 있습니다. 반면 김성익선생님 강의는 들을수록 공부 범위가 줄어들고 정말 중요한 부분에 집중, 반복학습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의입니다.
 문법 포인트 마다 예문을 만들어 기본강의부터 모의고사때까지 반복해주시기 때문에 머리에 각인되고 강의도 재미있게 해주셔서 지루하지 않습니다.
  반복학습 해주시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집중하면서 강의시간의 1배수 시간만큼 따로 복습을 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수험 초반에는 문법 위주로 공부했고 시험이 가까워 질수록 단어암기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단어암기 부분도 스토리 형식으로 쉽게 암기할 수 있게 도와주시기 때문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한국사
  한영선생님 강의는 기출풀이반부터 듣기 시작했습니다. 선생님 강의는 중요사건의 발생연도 암기를 강조하시는데 처음 강의를 들을 때는 어떻게 이런걸 다 외우나 해도 강의시간에만 집중해도 반복을 통해 암기가 되고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순서배열 문제도 몇 초 안에 풀이가 가능해 집니다. 게다가 한국사에 대한 지식이 정말 깊으셔서 사건, 서적, 인물 별로 기본서에는 없는 깊은 얘기를 해주시는데 요즘같이 한국사가 어렵게 출제되고 있는 경향에는 빈틈없이 대비하게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한국사가 어려웠던 두 번의 시험 모두에서 한영선생님 덕분에 한국사 점수가 높게 나와서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험 후반부엔 기본서나 요약서의 회독수를 늘리기 보단 문제풀이에 초점을 두고 많은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응용역학
  역학은 기초도 부족하고 이해력도 부족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했습니다. 이론을 2회독 정도 했음에도 문제풀이에 들어가면 전체적인 내용이 들어오지 않아 힘들었습니다. 전공과목 만큼은 이론보단 문제풀이에 집중하시 길 바랍니다. 모르는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이해도 되고 풀리게 되므로 한 문제에 집착하거나 좌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원별 기출풀이나 모의고사 강의 때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이학민 선생님의 문제풀이 스킬이나 문제 접근방법 등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 외에 강의시간 중 토목직만을 위한 팁이나 조언들을 많이 해주시기 때문에 토목직 필수 강의인 것 같습니다.


○ 토목설계
  토목설계는 암기와 문제풀이가 섞인 독특한 과목입니다. 특히 설명문제의 경우에는 글만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는 것들이 많은데 그림과 함께 차근히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수반된 암기가 가능해 집니다.  특히 수업 후 따로 복습시간이 많이 필요 없이 수업 중 틈틈이 외우는 시간을 주시고 암기방법도 알려주시기 때문에 학습부담이 내려갑니다. 문제풀이 때도 지엽적인 문제는 가려내 주시고 최근 경향에 맞는 문제로 훈련할 수 있게 해주셔서 시험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면접준비
  오재우 선생님께서는 토목, 건축직에 맞는 내용으로 면접을 준비해 주셔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여러 가지 나올 수 있는 질문 중에 당락을 가를 수 있는 질문 유형을 뽑아주셔서 그에 맞게 준비 할 수 있었습니다(민원처리, 공직관, 하고싶은일 등). 전공질문에 대한 점수 비중이 낮다는 것도 얘기해 주셔서 상대적으로 경험형이나 상황형 질문에 집중해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 면접은 공무원 면접만의 색깔과 원하는 답변이 있기 때문에 혼자 준비하기보단 면접강의를 듣고 스터디원들과 같이 준비하길 추천합니다.


● 마무리
  최소 시험 한달 전 부터는 5과목을 묶어서 실제 시험처럼 풀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주말에는 지안 빅모의고사를 통해 실전처럼 모의시험을 보시면 약점을 체크도 되고 그 과정을 통해 그간의 공부내용을 한번에 정리하고 시험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수험생마다 조건과 환경이 모두 다르니 다른 사람의 공부시간이나 방법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자신의 페이스대로만 꾸준히 하십시오. 그러시면 저보다도 더 빠른 기간에 합격하실거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합격에 도움을 주신 지안학원 이학민 선생님,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최선을 다한다면 불안감이 확신으로 변한다!
국어의 경우 한문, 영어의 경우 독해, 한국사의 경우 기본 개념들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공부를 해보니 언어 과목들의 경우 어휘의 양이 방대했고 한국사의 경우도 굉장히 디테일한 부분들에 대한 암기까지 요해서 많이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저는 이과를 나왔고 전공이 이공계였기에 기술직을 준비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과거를 돌아보았을 때 이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과목에 흥미를 느낀 것을 생각해 농업직을 선택하였습니다. 공부는 기본적으로 재미없다 생각하여 재미있는 선생님 그리고, 기존에도 암기식을 활용하여 공부를 해왔기에 비슷한 스타일로 가르치는 선생님의 수업을 듣자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그잼 선생님들이 위 조건에 다 맞았기에 선택을 하였습니다. 학습방향은 하루를 세 타임(오전, 오후, 저녁)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사 - 식용작물학 - 기사시험(자격증) - 영어 - 재배학 - 국어 이렇게 배치하여 이틀에 전 과목을 다 볼 수 있게 계획을 짰습니다. 한쪽으로 흥미있는 과목이 다 쏠리면 안된다 생각하여 그래도 가장 흥미있는 한국사와 영어를 각 날의 오전에 배치하였습니다. 과목별 학습 방법은 각 교수

학원소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