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금)

  • 맑음파주 2.7℃
  • 흐림강릉 3.9℃
  • 맑음서울 4.5℃
  • 흐림인천 4.9℃
  • 맑음수원 5.2℃
  • 구름많음대전 5.6℃
  • 구름많음대구 6.5℃
  • 흐림울산 6.6℃
  • 광주 7.5℃
  • 부산 7.0℃
  • 제주 11.0℃
기상청 제공

OPINION

수험생이 항상 실천해야 할 것들


학문을 목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험으로 공부를 한다면 그 시험에 맞는 공부 방법이있다. 운전면허 시험을 몇 달 전부터 공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대학시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몇 달 전부터 준비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모든 시험은 그 시험에 맞춰서 공부를 해야 한다. 공무원 시험에서도 공무원 시험에 맞게 공부를 해야 한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5개의 시험과목에 전문가가 되려고 공부하는 수험생이 있다. 즉 모든 내용을 모두 알려고 하고 모든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수험생이 있다. 수험생의 관심사는 합격도 중요하지만 그 합격을 빨리 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무원 시험에 맞게 공부를 하고 거기에 맞게 양을 선택해야 한다. 합격을 위해서 100점을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수석합격을 목표로 공부하는 수험생도 없을 것이다. 어떻게든 빨리 합격하려면 9급 공무원 시험에 가장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합격하지 못하고 수험가를 떠나가면 모든 후회는 수험생 본인의 몫이기 때문이다.


1. 공부 이외의 것은 끊어야 한다.
공무원 시험에 입문하는 순간 공부 이외의 것은 끊어야 한다. 기본적인 인간관계를 제외하고는 철저히 자신과 싸워야 한다. 요즘은 공부할 수 있는 매체가 많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 많다.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하고 복습하는 방법으로 스케줄을 맞춰 간다면 어느 장소에서나 공부를 할 수 있다. 공부 이외의 것은 모두 합격이후로 미루어야 한다. 수험생활이 길어지면 남녀 관계도 소홀해 진다. 합격하지 못하고 수험생활을 마치게 되면 그 위험부담은 모두 수험생 본인의 것이 된다.


2. 1년 안에 모든 과목을 공부할 수 없다.
5과목을 완벽하게 1년 이내에 공부할 수는 없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1년이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기본서, 기출문제집, 예상문제집 모두 공부하려고 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교재를 공부하고 1년 안에 합격할 수는 없다. 앞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과 공부할 양을 계산해서 어느 과목은 어느 과정을 생략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기본서는 전내용을 공부하지 않고 적당한 양의 요약서로 공부해도 될 양을 선택해야 한다. 고생하지 않고 빨리 합격하고자 한다면 자신이 볼 수 있는 적당한 양을 선택하고 그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3. 각 과목당 기본서 1권이면 충분하다.
기본서가 2권 이상이 되면 합격의 시간이 장기화 된다. 공부를 하다보면 주변에서 어떤 기본서가 좋다는 말이 들리고 그 기본서로 누군가 합격했다는 말이 들린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기본서는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기본서에는 공통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어느 기본서를 선택하여도 수험생 본인이 그 기본서를 얼마만큼 열심히 공부하는가가 오히려 더 중요한 문제가 된다. 수험생활에서 독약과 같은 것이 양을 늘리는 것이다. 한 과목에서 1권의 교재만 늘어나도 합격의 시간은 길어진다고 생각해야 한다.


4. 공부는 수험생 본인이 하는 것이다.
공부를 하는 것도 수험생이고 시험장에서 마킹을 하는 것도 수험생 본인이다. 평소 공부를 할 때 너무 다른 것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강의를 듣고 복습을 할 때에도 반드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공부를 할 때에는 자기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 주변의 말에 흔들리면 안된다. 실제로 주변의 말은 대부분 거기서 거기인 것이 많다. 또한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공부를 하는 동안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보내야 한다.


5. 타인의 공부방법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주변의 광고를 보면 6개월 만에 합격했다는 말이 들리고, 누군가는 3관왕을 했다는 말이 들린다. 이렇게 특수한 합격을 하는 수험생은 극히 일부의 수험생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수험생이 이런 광고에 눈이 돌아간다. 대부분의 합격생은 어렵게 공부해서 간신히 하나의 직종에 합격한다.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도외시한 채 타인의 공부방법만을 쫓아 가다보면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고 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공부하는 시간, 공부하는 장소 등을 자신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해서 공부해야 한다.


6. 수험가는 타인과 어울리는 곳이 아니다.
수험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최소한의 인간관계만을 유지해야 한다. 인관관계는 수험생활을 끝내고 합격하면 모두 복원된다. 수험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자신과의 싸움만을 생각해야 한다. 수험생활 도중에 주변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면 인간관계를 차단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한다거나 강의를 듣는 식으로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지금은 혼자 외롭지만 합격이 그 외로움을 모두 달래준다.


가장 의미 없는 청춘은 목표가 없는 청춘이라고 생각한다. 최소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을 것이다. 수험생은 공무원 시험 합격을 목표로 하고 수험가에 뛰어든 사람들이다. 수험생은 목표를 한순간도 잊어서는 안된다. 몸이 아프면 아픈 동안에는 어쩔 수 없지만 몸이 좋아지면 다시 바로 공부해야 한다. 밤에 공부가 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일찍 집에 갈 수 있지만 바로 다음날은 정신을 가다듬고 다시 공부장소로 가야 한다. 합격을 위한 선택을 본인이 했기 때문이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