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합격수기

아침 모의고사가 가장 큰 도움 됐어요!

2018 경찰 2차 필기 합격수기

아침 모의고사가 가장 큰 도움 됐어요!

2018 경찰공무원(서울청 특채) 합격생 박○은


스파르타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 관리와 아침모의고사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에게 ‘나태’는 가장 큰 적이자 합격과 멀어지는 지름길인데 저 같은 경우에는 스파르타의 시간 관리로 그 시간 안에 입실해야한다는 강박이 생겨서 남들보다 좀 더 많은 시간을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장하는 10시간과 중간 쉬는 시간, 점심·저녁시간, 22시 이후 자율 공부시간을 다 합쳐보면 11~13시간은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침모의고사의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매일 다른 과목의 모의고사를 치루다 보면 자신에게 부족한 과목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모의고사를 치루고 난 후에는 미루지 않고 매일 매일 오답노트나 단권화 과정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저는 오답노트로 틀린 지문과 애매하게 알고 있던 지문을 정리하고 모의고사지는 매일 버렸습니다. 모의고사를 서브 학습 자료로 생각하지 않고 하루의 시작을 모의고사로 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했기에 모의고사 지문을 전부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① 형법 95점
  무조건 판례 분석입니다. 특채의 경우 동그라미, 세모로 죄가 되는지 아닌지만 공부하게 될 경우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그 판례가 어떤 판례인지 정확히 분석하고, 지문을 보았을 때 바로 생각이 난다면 동그라미 세모로 집고 넘어가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원욱 교수님의 판례분석 강의를 추천합니다. 어느 정도 기본기가 생기면 원기총을 반복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원기총과 기본서를 반복해서 보고 부족한 파트 공부 후 원키워드를 반복해서 보았고 키워드만 보고도 판례가 계속 생각나게 했습니다.


② 형사소송법 95점
  흐름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저는 내가 경찰이라면, 검사라면, 판사라면 어떤 절차로 일을 진행해야할까 생각하며 그 흐름을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기본강의 심화강의를 들은 후 형소법 지문 OX로 지문을 반복해서 보고 신의 한 수 기출문제로 문제풀이의 감을 익혔습니다. 형소법은 지문이 길기 때문에 지문에서 어느 부분을 바꾸는지 미리 알 수 있을 정도로 기출지문을 반복해서 공부했습니다.


③ 경찰학개론 90점
  경찰학은 따로 심화과정이 없기 때문에 기본강의를 수강 후 기출문제를 풀거나 법조문, 숫자, ‘해야 한다 할 수 있다’를 반복해서 봤습니다. 이해보다는 암기위주의 과목이기에 반복해서 계속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수사 100점
  수사 역시 암기위주의 과목입니다. 신광은 교수님의 수사 두문자를 보았을 때 이것이 어디의 두문자이고 어떤 단어를 따서 두문자를 만들었는지 바로 알 수 있을 정도로 두문자를 풀어서 공부하였습니다.


⑤ 행정법 100점
  제가 가장 어려워했고 시간을 많이 쓴 과목입니다. 광범위하고 어려운 단어로 고생했지만 경찰 행정법은 거의 다 기출이기 때문에 기출문제의 반복이 정말 중요합니다. 장정훈 교수님의 행정법 기출문제집을 4회독 정도 했고 한번 틀린 지문이 있으면 네친구로 틀린 지문 파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처분 여부, 공법·사법, 소의 이익여부, 당사자소송판례, 행정행위 종류를 따로 적어서 시간될 때마다 반복해서 봤습니다. 기출 판례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판례를 암기하다 보면 틀린 지문 그대로 나와서 맞출 수 있었습니다.


  경찰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결코 쉽게만 볼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붙는 사람 보다 떨어지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은 시험입니다. 특채기준 전 과목 합쳐서 10개이하로 틀려야합니다. 꼼꼼히 공부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성실하게 공부한다면 누구나 필기합격은 할 수 있습니다. 힘들어도 지쳐도 자리에 앉아 자신의 목표를 실행하시길 응원합니다.



스파르타 시스템을 백분 활용했어요!

2018 경찰공무원(경북청 특채) 합격생 김○지


매일 아침모의고사가 제일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이게 제가 스파르타를 들어간 큰 이유였고, 제가 문제를 풀면서 어떤 파트가 부족한지 어떤 과목이 부족한지 등등 가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매일 아침 나눠주는 모의고사를 매회 꼭 풀었고 틀린 문제는 따로 작은 노트에 적어서 화장실 갈 때, 밥먹을 때, 틈틈히 봤습니다.


17년 2차 한 과목으로 필불(필기불합격) 이후 바로 다시 공부를 시작했고 다시 시작 할 때 모든 과목은 이전에 들었어도 기본강의나 심화이론은 무조건 들었습니다.


진도별문제풀이가 개강하면 3법 과목은 매일 1시간씩 스파르타 스터디룸에서 2018년 1차 대비 동형모의고사를 뽑아서 3과목 1회독 끝내고 윌비스 커리는 다 따라갔습니다. 전범위문제 ,빅매치, 특강 등 하나도 빼먹지 않고 다 따라갔습니다. 시험 2주를 남겨 놓고는 새벽 5시반에 일어나서 6시에 출석해서 밤 12시반까지 공부했습니다.


① 형법 85점
 김원욱 쌤 심화판례 듣고 바로 복습하고 나눠주는 복습문제는 풀어서 틀린 지문은 책에 눈에띄게 표시해서 왜 틀렸는지 등 꼼꼼히 정리했습니다. 원기총은 5회독 이상 풀었습니다. 형법은 2018년 1차 채용 문제를 1회독 했고 승진 문제도 찾아서 1회독했습니다.


② 형사소송법 90점
 신광은쌤 심화이론 듣고 거기서 나눠준 복습자료 꼼꼼히 보고 틀린 지문도 위에 형법 공부방법과 같습니다. 신의한수 3회독 했습니다. 형소는 1회독 이후 신품모 1회독했습니다.


③ 경찰학개론 85점
 기본강의 듣고 문제풀이 전까지는 복습자료만 꼼꼼히 정리하고 이론위주로 봤습니다


④ 수사 100점
 그냥 신광은 쌤 두문자 거의 완벽히 암기하려했고 기억나지 않거나 헷갈리는건 책상에 포스트잇 붙이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진도별문제풀이 문제집은 버리지 않아서 그거 1회독하고 기출문제집은 3회독했습니다.


⑤ 행정법 95점
 제가 제일 못한 과목이라 필불 이후 제일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요,
이론은 제가 이해력이 부족해서 이론 강의를 2번 듣고 장정훈쌤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은 1회독 끝낸 후 6일안에 2회독 끝내고 3일 안에 3회독 끝내는 방법을 했습니다. 기출 위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3개년 9급 일행문제를 찾아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저는 스파르타에서 출결 우수자도 했고 성적 우수자도 몇 번했습니다. 스스로 하는게 부족해서 스파르타를 찾았고 출석, 아침모의고사등 정말 저는 그 시스템을 백분활용했습니다. 정말 성실히 하면 보상 받는거 같습니다. 그럼 힘내시고 모두들 잘 버텨서 꼭 3차에 합격보상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