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기획

면접준비,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2023년도부터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서 면접의 비중이 대폭 상승한다. 올해까지 10점 만점이었던 소방면접이 내년부터는 25점 만점으로 조정되면서 면접시험이 합격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아질 예정이다.

 

이러한 이슈 때문인지 최근 소방 필기 합격생들의 면접에 대한 관심과 부담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그러나 공무원수험가에서는 정작 그 needs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공무원수험가 대부분의 면접 준비과정은 전공과목 강사님이 주축이 되어 면접질문의 내용에 포커스를 맞추고, 합격생들에게서 얻은 정보에 근거하여 면접을 잘 볼 수 있는 팁을 가미하는 정도이다. 물론 면접 시뮬레이션을 통해 바람직한 피드백을 주는 과정도 포함이 되어 있지만, 그 비중이 매우 작을 뿐 아니라 피드백 또한 다각적이지 못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의 면접방식에 더해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면접준비 과정을 시도하는 사례가 있어 본지에서 적극적으로 취재를 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2022년 소방공무원 면접시험을 대비해 필기시험 합격생 120명을 대상으로 면접시험 준비를 돕고 있는 메가소방학원이 그 주인공이다. 메가소방학원에서 이번 면접준비 과정을 기획한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진행돼 왔던 보편적인 면접방식에 더해 변화를 시도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지금까지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겪으면서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을 기존의 면접과정은 해결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수험생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은 면접시험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질문의 내용과 그 해답을 준비하는 과정이기보다는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하는지 또 자신을 어떻게 어필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 훨씬 많았다. 이에 수험생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을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메가소방학원은 지금까지의 면접시험 준비과정에서 면접시뮬레이션 과정의 비중을 과감하게 올렸다. 그뿐만 아니라 면접시뮬레이션 과정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전문적으로 피드백하기 위해 면접시뮬레이션팀을 초빙했다. 초빙된 면접시뮬레이션 팀의 리더인 우서목 강사는 스피치 지도사 자격증, 이미지 컨설턴트 자격증, 퍼서널 컬러 컨설턴트 자격증 등을 소지하고 수년간 대기업, 공사공단, 항공사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면접 지도를 해온 베테랑 전문가이다.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우서목 강사의 첫 마디는 면접시뮬레이션팀이 공무원시험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그 어느 분야의 면접준비생들보다 더 절실하다고 생각한다.”였다. 필기시험 준비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의사소통을 많이 하지 못해온 탓에 의사표현이나 자신을 어필하는 연습이 되어 있지 않은 수험생들이 많다는 이유에서이다.



 

우서목 강사는 소방면접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방법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면 면접관을 설득시키는 것이다. 개인면접에서는 본인의 경험을 최대한 끌어와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연습이, 집단면접에서는 각각의 평가요소를 시험하는데 있어 그에 임하는 태도를 체화하는 연습이 그 핵심일 것이다.”라고 요약하며 시뮬레이션 팀의 전체 커리큘럼을 소개했다. 우서목 면접시뮬레이션팀의 전체 커리큘럼은 이미지 컨설팅, 스피치, 면접시뮬레이션의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파트에서 수험생들은 강사님들이 제공하는 과제들을 수행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최종 단계인 면접시뮬레이션에서 갖춰야 할 역량들을 체화시키게 된다. 특히 세 파트 모두 단순한 이론 강의가 아닌 수험생 개개인이 실제로 참여하고, 개별로 맞춤형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가지게 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우서목 강사는 전체 커리큘럼을 설명하면서 그간 다양한 면접지도를 하면서 수험생들이 면접 준비과정에서 가장 많이 바라는 것이 직접 참여하고 연습하고 피드백 받는 것이었다며, 이러한 수험생들의 needs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소방면접 준비과정에서 많은 비중을 가져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서목 면접시뮬레이션팀이 2022년 소방공무원 면접시험 준비과정에서 시험대에 올랐던 가장 큰 난제는 개별 지도로만 충족될 수 있었던 참여 중심의 면접지도를 대규모 수험생들이 면접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녹여낼 것인가였다. 전체 6주 과정의 메가소방학원 면접과정에서 3주 과정을 이미 소화한 시점에서 우서목 강사는 이번 면접을 6개월간 사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난제였던 점을 수험생들이 매우 만족해할 정도로 잘 해결한 것 같다라고 하며 참여 중심의 면접지도를 대규모 면접 준비과정에 잘 녹여 냈음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공무원을 채용하는 데 있어 면접에 대한 비중이 많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다. 비단 소방공무원 시험 면접뿐 아니라 경찰공무원 시험의 경우에도 면접비중이 25점 만점에서 50점 만점으로 크게 늘었다. 이러한 경향은 다른 여타의 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입장에서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면접시험은 더욱 비중이 높아가고 까다로워지는데 면접을 준비하는 방식이 변하지 않는다면 결국 면접시험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공무원 면접지도를 해 본 다수의 강사님들은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필기시험 합격자들 대부분이 면접시험에서 필요한 전공지식이나 면접평가요소에 부합하는 지식을 공부하는데 있어서는 큰 격차가 없다.”라는 말에 이견이 없는 듯하다. 결국 면접시험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방법은 면접관에게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역량과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역량을 체화시켜 짧은 면접시간 안에 그것을 잘 드러내는 것이다. 전공강사님의 종합적인 면접지도는 면접시험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앞으로의 면접시험 준비생들의 needs를 맞춰가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보인다. 우서목 면접시뮬레이션 팀처럼 참여 중심의 면접지도를 통해 다양한 전문가가 다각도로 개별적인 피드백을 해 줄 수 있는 과정이 앞으로의 면접시험 준비과정에서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핵심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