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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혁신처, 디지털 인사혁신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

정부가 디지털 인사혁신을 통해 업무처리를 자동화하고 이를 부처 간 공동 활용해 정부 인사행정 예산을 373억 원 절감했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연말정산 자동화와 가족수당 이중수급 방지,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 구축·운영 등 6가지 주요 디지털 인사행정 혁신 사례를 통해 373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다고 14일 밝혔다.

 

그동안 인사처는 디지털 예산이 부족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디지털 기반의 정부 인사관리 및 행정 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 업무혁신을 이뤄왔다.

 

특히 정부 첫 부처합동으로 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하고, 정부 최초로 공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장애탐지체계(시스템)’를 자체 개발하는 등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업무 진행으로 업무 자동화와 정부 공동 활용 부문에서 성과를 거뒀다.

 

인사처는 가상(사이버)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 최초로 6개 부처(인사처, 보훈부, 법제처, 행복도시건설청, 질병청, 새만금청)가 공동으로 대응하는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지난해 구축했다.

 

센터 공동 운영을 통해 정부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운영시설 공유로 구축비 72억 원, 연간 운영비 86억 원을 절감하는 등 지난 2년간 총 158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특히 지난해 7급 공무원 수험생의 개인정보를 탈취할 목적으로 해외에 개설된 가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누리집(사이트)’를 신속하게 탐지, 당일 폐쇄시켜 수험생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성과를 냈다.

 

또한 장애 발생을 실시간 탐지하고, 신속 대처가 가능한 장애탐지체계(시스템)를 공개 소프트웨어를 활용, 자체 개발해 6개 부처와 공동으로 활용하며 운영비, 개발비 등 예산 약 12억 원을 아꼈다.

 

국세청과 협업을 통해 국가공무원 연말정산을 단번(원클릭)에 실행할 수 있도록 처리 절차를 단축해 연 58억 원의 예산을 줄였다.

 

연말정산을 함에 있어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를 통해 각 기관 자료를 일괄 제공받아 불필요한 수작업을 최소화했다.

 

또한 선관위, 헌법재판소,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군인 등과 자료를 공유해 수작업으로 확인하던 가족수당 이중수급 검증 방식을 자동화해 업무처리 시간을 절감하고 잘못 지급되는 사례를 차단했다.

 

인사처는 2025년까지 공공기관과 공무직까지 가족수당 이중수급 검증 자동화 서비스 대상이 확대되면 연간 59.5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인사처는 코레일 등과의 협업으로 출장 정산 관련 업무를 완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스마트)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출장 신청, 결재, 정산 등 7단계가 필요했던 절차를 전용 앱을 통한 자동화로 3단계로 줄이고, 기차, 버스 등의 영수증을 인쇄 없이 연계해 연간 종이 문서 525만 장을 줄일 수 있게 했다. 오는 2025년까지 전 중앙행정기관에 본격 시행되면, 연간 약 86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디지털 인사행정 업무혁신을 통해 연간 운영비 등 289억 원의 예산을 아끼고, 업무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인사처는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일하는 환경·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부 최초로 전 직원 대상 무선(5G) 업무망도 구축했다.

 

출장 등 이동 시 전국 어디서나 시·공간적 제한 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직원들이 협심해 수백억 원 예산 절감의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앞으로도 디지털 인사 혁신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처는 정부 디지털 인사관리를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71개 중앙행정기관 약 40만 명이 사용하는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3세대 구축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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