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9급·7급·5급공무원

인사혁신처, 공직사회 전반에 혁신 분위기 확산 노력

반도체 퇴직 임박 숙련인력을 특허심사관으로 채용해 반도체 분야 인재혁신을 이끈 특허청이 인사혁신 우수사례대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지난 13일 정부와 공공부문의 인사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변화된 공직사회 모습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23년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중앙부처, ·도 교육청, 공공기관 등 69개 기관에서 인재혁신 근무혁신 제도혁신 혁신확산 등 4개 분야에 걸쳐 총 134건의 사례가 제출됐다.

 

1차 서면 심사를 통과한 20개 사례 중 앞서 장려상으로 선정된 8개 사례를 제외한 12개 사례가 이날 본선 발표심사에 진출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의 최종 순위를 가렸다.

 

심사는 사전 녹화된 발표 영상을 심사단이 인사처 유튜브 인사처티브이를 통해 시청하면서 심사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경진대회 개최 18년 만에 처음으로 인사 정책 수요자이자 공직문화 혁신의 주체인 청년 공직자 25명도 직접 심사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전문가 심사위원의 심사평가와 청년 공직자들의 점수에 기존 서면 평가 점수를 합산해 대상 1, 금상 2, 은상 4, 동상 5개 사례를 선정했다.

 

이날 대상은 반도체 퇴직인력의 특허심사관 채용으로 한국(K) 반도체 초격차 지원사례를 제출한 특허청이 선정됐다.

 

금상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각각 ‘3~4년차 직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3·3·3 시간외근무혁신사례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은상에는 경찰청, 울산항만공사 등 4개 기관이, 동상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5개 기관이 수상했다.

 

금상 고용노동부의 우수사례는 입직 3~4년차 구성원이 능동적인 조직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창의적인 인사행정 추진으로 인사혁신의 모범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은상을 수상한 경찰청도 국민의 생명·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독창적이고 효과적으로 인사혁신을 추진했다는 평가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인사혁신을 통한 공직문화 변화를 이끌기 위해 각 기관에서 많은 고민이 있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앞으로도 우수 인재가 공직에서 국민께 더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공직사회 전반에 혁신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3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내역*동일훈격 내 기관명 가나다순

구분

기관명

분야

사 례 명

대상

특허청

인재혁신

반도체 퇴직인력의 특허심사관 채용으로 한국(K) 반도체 초격차 지원

금상

고용노동부

혁신확산

3~4년차 직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한국주택금융공사

근무혁신

3·3·3 시간외근무혁신

은상

경찰청

인재혁신

남녀 동일기준 순환식 체력검사 도입을 통해 우수 인재 확보

산림청

제도혁신

총액인건비제를 활용한 소수직렬 직급상향

울산항만공사

제도혁신

따로 또 같이’, 응시자-구인기업 모두 공감하는 채용제도 정립

한국조폐공사

제도혁신

디지털 앱 기반의 음주운전 정기 점검으로 인사제도의 디지털 혁신 및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동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북지방우정청)

근무혁신

시설공사 계약 매뉴얼 제작·보급을 통한 업무 공유와 담당 역량 향상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혁신확산

모두가 함께! 우리 기관 문화는 우리가 만든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혁신확산

신규공무원 공직적응 지원 강화

특허청

근무혁신

집중심사시간제 및 대표전화 응대체계 도입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재혁신

메타버스 속 문제해결학습을 통한 Z세대 혁신리더 양성

장려상

(인재혁신) 농촌진흥청, 한국수력원자력 (근무혁신) 통일부, 고용노동부

(제도혁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산항만공사 (혁신확산) 서울시교육청, 통계청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