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파주 0.5℃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9급·7급·5급공무원

공무원 면접시험 시 사용되는 평정 요소 개선

 

[면접시험 평정요소 개정내용]

현 행

개 정

1.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1.소통·공감:

국민 등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2.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2.헌신·열정:

국가에 대한 헌신과 직무에 대한 열정적인 태도

3.의사 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3.창의·혁신:

창의성과 혁신을 이끄는 능력

4.예의·품행 및 성실성

4.윤리·책임:

공무원으로서의 윤리의식과 책임성

5.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

 

시험실시기관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평정요소

 

공무원이 갖춰야 할 바람직한 사고, 태도 등을 담은 공무원 인재상이 올해 최초로 정립됐다. 공무원 채용부터 평가보상까지 인사관리 전반에 대한 변화를 예고하며 현직 공무원은 물론이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등에서 긍정적인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올 2탁월한 직무 전문성으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공무원 인재상을 수립·발표하고 내년부터 채용·교육·평가·승진·보상 등 인사관리 전 분야에서 인재상을 적용, 인사관리 체계를 전반적으로 개선한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인사처는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무원의 인식·태도·가치 정립의 기준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공무원 인재상 정립을 추진했다.

 

공무원 인재상은 탁월한 직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민과 공무원 모두 강조한 소통·공감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 기본 가치인 헌신·열정공무원이 강조한 창의·혁신국민이 강조한 윤리·책임4개 요소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공무원 채용·교육·평가·승진·보상 체계 등 인재상 기반의 인사관리 체계가 내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첫째, 공무원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채용한다. 공무원 면접시험 시 사용되는 평정 요소를 인재상에 맞춰 개선하는 등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및 태도를 더 면밀하게 검증한다. 정부 민간인재 영입지원(정부헤드헌팅) 시에도 인재상을 기반으로 우수 인재를 발굴·추천한다.

 

둘째, 교육평가에도 인재상을 반영해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인재상 기반의 인재개발 체계를 본격 시행하고, 성과평가 요소에도 공무원 인재상을 바탕으로 직무수행과 관련된 자질 및 능력을 평가한다.

 

셋째, 승진 시에도 심사 기준에 인재상 부합 여부를 반영하고, 과장 승진 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역량평가에도 인재상 요소를 반영해 내년 중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공무원상’, ‘적극행정 유공공무원포상을 위한 선발기준 등에도 인재상을 반영하고 적합한 모범사례를 발굴해 공직사회 내 공무원 인재상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와 같은 변화에 관련 업계 반응은 긍정적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공직사회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공무원 인재상이 공직문화 혁신의 이정표가 되길 바라는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 김 모씨는 기업 중심으로 발표되던 인재상을 정부에서 만든 건 처음인 것 같은데 인재상이 공무원이란 직업의 이정표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수험생들은 공무원 인재상에 맞춰 면접시험 등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공직사회 변화가 적극적으로 필요한 시점에는 공무원의 지식이나 기술뿐 아니라 사고와 태도가 중요하다인재상을 인사관리 전 분야에 적용해 국민의 어려움을 내 가족의 일처럼 생각하며 헌신·봉사하는 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탁월한 직무 전문성으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공무원 인재상

 

 

 

소통공감

 

국민중심, 소통하고 공감하며 배려하는 공무원

 

 

 

 

 

 

 

 

헌신열정

 

적극적으로 국가에 헌신하는 열정적인 공무원

 

창의혁신

 

창의적 사고로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을 이끄는 공무원

 

윤리책임

 

윤리의식을 갖추고 청렴하며 책임있게 일하는 공무원

 

 


관련기사


기획

더보기

OPINION

더보기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