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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 방식 소방민원 온라인 전환, 국민 편의 향상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국민 편의성 향상 및 전국 공통의 표준화 된 예방체계 마련을 위해 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예방 민원은 시도별, 업무별 시스템이 분산되어 있어 데이터 통합 및 연계가 어려웠고, 특히 민원서류를 지참하여 소방서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대면방식의 민원이 소방예방민원의 50% 이상을 차지하여 국민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소방청은 전국 공통의 표준화된 소방예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예방업무의 국민 혼란을 최소화하고, 대면방식의 민원서비스를 온라인 민원 체계로 전환하여 국민 편의성을 높이고자 지난해 12소방예방정보시스템 통합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해당 시스템은 기존 소민터소방기술민원센터로 이원화 되어 있던 소방민원을 온라인 소방민원포털(https://safeland.go.kr)’로 통합하여 소방시설 자체점검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 소방시설공사업법에 따른 소방시설공사 착공(변경)신고서 등 방문 민원 21*을 전산화하여 운영 중이다.

 

대면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함으로써 민원서류 간소화는 물론, 민원접수부터 검토전자결재 및 처리결과 출력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복잡하고 폐쇄적이었던 민원 처리 시스템을 국민 중심의 열린 행정 방식으로 개선했다.

민원접수

(온라인 민원포털)

검토·결재

(내부행정시스템)

민원처리 공개

(온라인 민원포털)

결과 출력

(온라인 민원포털)

민원인 민원신청

소방서 직원

민원신청인 확인

신고서, 통보서 등

 

아울러, 온라인 기반 데이터 축적 및 건축행정시스템과의 연계로 현장활동에 필수적인 전국 건축물 현황과 도면, 위험요소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재난대응 및 안전사고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민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장은온라인 민원 확대로 국민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나아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예방행정의 정책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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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뉴스 칼럼(제5회) 올해는 반드시 합격하자!!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1년이라는 시간의 단위가 생긴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아마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잘한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한 것들은 고쳐 더 나은 방법을 찾으라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에 자신이 가진 지나친 열정으로 공부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작정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큘럼만 따라가다 진정 중요한 공부방법을 깨우치지 못한다든가, 시간이 가면서 자신이 점점 더 나태해져서 해야 하는 공부임에도 불구하고 게으름을 피운다든가 하는 등의 수많은 실수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부족함을 반성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하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수험생활은 굉장히 고독하고 외로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끊임없는 자신과 싸움의 연속이 곧 수험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과정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우리에게 주어진 숙명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수험생활을 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채찍질하며 자신을 만